주요 서비스 바로가기
덴탈 탐구생활
2023.02.23
덴탈 탐구생활 I 건강보험
놓치지 마세요,
치과 건강보험 혜택 5가지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하루 세 번 올바른 칫솔질과 치아에 좋은 음식을 먹는 등의 기본적인 생활 습관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충치나 치주 질환은 별다른 증상이 느껴지지 않은 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이유로 치과 방문을 망설이다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돈과 시간이 훨씬 많이 들고 회복도 어려울 수 있거든요.

 

이번 덴탈 탐구생활에서는 건강한 치아를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도록 치과 방문 전 똑똑하게 챙길 수 있는 나이대별 치과 치료 건강보험 혜택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① 영유아(18개월~65개월) : 무료 구강검진 4회

영유아는 유치열이 완성되는 구강 단계로 치아 우식증, 치아 이상을 비롯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차부터 4차까지 구강검진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 해당 기간에 맞추어 영유아 구강검진 기관으로 지정된 치과에서 구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② 초등학생(만 12세 이하) : 충치 치료 레진

초등학생은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면서 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어린 영구치는 충치에 약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케어를 받는 게 좋은데요.
광중형 복합 레진(치아색) 케어로 진행한다면 진료비를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치아 1개당 2-3만 원대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하루에 4개까지, 유치가 아닌 영구치에만 적용됩니다. 





③ 청소년(만 18세 이하) : 충치 예방 실란트

실란트는 충치 예방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치아 사이의 작은 틈새나 홈을 메워 음식물이 끼이지 않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만 18세 이하를 대상으로 충치가 없는 양쪽 큰 어금니 8개의 치아에 한해서 2년마다 진료비 90% 지원받을 수 있으며 치아 1개당 1만 원 이하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④ 성인(만 19세 이상) :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잇몸 염증을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인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는 시술로 충치, 치은염, 치주염 등 구강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정기적을 받는 것이 좋아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건강보험으로 1년에 한하여 1만 원대에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이는 매년 갱신됩니다. 
여기서 임산부는 임신 중에 치과 치료를 받는 경우, 임산부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20% 추가 할인 혜택(치과병원급)까지 받을 수 있어요.





⑤ 어르신(만 65세 이상) : 임플란트·틀니 치과 진료

자연스러운 노화로 인해 저작 기능이 떨어질 수 있는 중장년·노년층에는 저작 기능 유지가 매우 중요하지만 치료비 부담으로 인해 망설이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임플란트의 경우, 만 65세 이상이면 누구나 평생 2개까지 70%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치과마다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단, 치아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은 제외됩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임플란트 혜택은 치료 도중 치과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하실 때 신중하셔야 합니다.
틀니를 고려하실 경우 상·하악 각 1회에 한해 부분 틀니, 완전 틀니와 관계없이 7년에 1번씩 진료비 7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복사
96
돌아가기

추천 컨텐츠

96
I Like
Good Morning Mode
Good Night M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