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서비스 바로가기
덴탈 탐구생활
2023.03.31
덴탈 탐구생활 I 구강건조편
건조한 환절기,
입안이 바짝 마른다면?


 

요즘 같은 환절기엔 대기 중 습도가 떨어지며 몸 전체가 건조해지죠. 이때 피부뿐 아니라 입안이 건조해지는 구강건조증이 쉽게 발생합니다.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침이 마르면서 입냄새가 심해지고 치은염이나 충치 등도 더 잘 생기게 돼요. 이번 덴탐생에선 구강건조증 자가진단법으로 구강 건조 증상을 체크해 보고, 구강건조증 예방·완화 법과 구강관리 Tip까지 톡톡히 알려드릴게요! 

 

 

구강건조증 이란?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약 1~1.5L 가량의 침을 분비합니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량이 1분당 0.1ml에도 못 미칠 정도로 적어 입안이 바짝 마르는 증상이에요. 침은 구강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혀와 입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 음식물이 잘 섞이도록 하고 구강점막과 치아를 보호하면서 충치 발생을 억제하고 있어요. 

 

구강건조증 자가진단법에서 다음 5가지 질문 중 1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침 분비가 상당히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구강건조증 예방·완화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구강건조증 완화와 예방을 위해선 기본적으로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일한다면 수분 섭취에 각별히 신경 써주세요. 하루 물 섭취량은 1.5~2L 정도가 적당합니다. 커피, 녹차, 탄산음료수는 오히려 입안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차나 음료수보단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적시는 게 좋아요.

 

2. 코로 숨쉬기

코로 호흡을 하면 코털이 나쁜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입으로 호흡할 때엔 공기 중에 먼지나 세균 등의 이물질이 걸러지지 않은 채 체내에 바로 들어옵니다. 또한 외부의 건조한 공기가 구강에 직접 닿으면 입이 더 마르기 때문에 입이 아닌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물 오래 꼭꼭 씹기

평상시엔 침이 1분당 0.25~0.35ml 분비되는데, 음식을 오래 씹으면 침 분비량이 늘어나 1분당 최대 4ml까지 나오게 됩니다. 무설탕 껌을 씹거나 신맛 나는 음식을 먹어 침샘을 자극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또 입안에서 혀를 굴리는 입 운동을 하면 침 분비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건조한 입속 구강관리 Tip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거친 칫솔모 보다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거친 칫솔모가 건조한 점막에 닿으면 상처나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구강기능을 유지하는 침이 근본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치실이나 치간칫솔 등으로 구강관리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양치 후에는 입술 보습제를 발라 입술까지 촉촉이 해준다면, 당신은 구강관리 마스터!

복사
26
돌아가기

추천 컨텐츠

26
I Like
Good Morning Mode
Good Night M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