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서비스 바로가기
덴탈 탐구생활
2023.02.16
덴탈 탐구생활 I 식품
극강의 시너지,
치아에 좋은 음식 BEST 5


 

 

치아 건강은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인 관리 외에 평소에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합니다. 먹는 음식을 조금만 관리해 주어도 더 오래, 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어요.

흔히 단맛이 나거나 치아에 잘 달라붙는 음식 등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요. 또 질긴 음식이나 너무 무른 음식도 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에 이로운 음식은 무엇일까요? 이번 덴탈 탐구생활에서는 치아에 좋은 대표 음식 BEST 5를 알아보겠습니다. 

 

 

1. 우유, 치즈,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에는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 필수 미네랄인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치즈는 파마산같이 딱딱한 치즈에 칼슘이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 타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거트에 함유된 유산균은 입 냄새를 줄이는 데에 효과가 있고, 치석과 치은염 같은 치주 질환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겠지요.

단, 설탕이나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다면 동일한 효과를 보기 어려워요.






2. 사과, 샐러리, 오이처럼 씹어 먹을 수 있는 단단한 과일이나 채소

 


 

생으로 먹을 때 아삭아삭한 과일이나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 표면을 문질러 입안을 청소하는 효과가 있어요. 오래 그리고 많이 씹는 동안 분비되는 타액은 입안을 마르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입안의 산성도를 중화 시켜 치태 형성과 충치를 막아 주고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아몬드, 캐슈넛 같은 견과류

 


 

캐슈넛에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이 충치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아몬드는 우유에 2배가 넘는 칼슘 함량으로 치주골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 견과류에는 비타민, 인,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서 치아 표면을 감싸고 있는 법랑질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고등어, 청어 같은 등 푸른 생선

 

 

 

치아 건강과는 다소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치아에 좋은 음식인 등 푸른 생선! 오메가3와 DHA가 들어 있는 고등어, 또 마침 2월이 제철인 삼치에는 무기질과 불소 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치아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차

 


 

녹차와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 치석을 만드는 플라그를 막아주어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지요. 다만 치아 변색이 걱정된다면 마신 후 물로 가볍게 헹구어 주면 좋아요. 

복사
81
돌아가기

추천 컨텐츠

81
I Like
Good Morning Mode
Good Night M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