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서비스 바로가기
덴탈 탐구생활
2023.02.28
덴탈 탐구생활 I 스케일링
스케일링의 오해와 진실


 

 

올바른 칫솔질은 건강한 치아를 위한 관리의 첫걸음이란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칫솔질만으로 치아를 완벽하게 관리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밥을 먹고 칫솔질을 하고 나서도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여러 이유로 치아에 음식물이 남아 있다가 세균과 만나면 치태와 치석이 쌓이게 됩니다. 치태와 치석은 충치의 위험은 물론 잇몸까지 병들게 하는 주요 원인이에요.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구강 검진과 스케일링인데요. 이번 덴탈 탐구생활에서는 스케일링이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이란 치아에 붙은 치태나 치석, 남은 음식물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함으로서 이물질이 붙는 것을 방지하는 시술입니다.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충치, 잇몸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을 때 검사용 기구로 치석의 형성 정도를 확인한 후, 스케일링 기구로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치석을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주기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평소 칫솔질을 잘 하고 치실, 치간칫솔 등으로 꼼꼼하게 치석을 관리하던 분이라면 1년에 한 번 정도로 충분할 수 있어요. 





스케일링에 대한 Q&A

Q1. 치아를 갈아내는 건가요?

초음파 스케일링은 초당 20,000~40,000번의 미세한 진동으로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치석을 떨어트려 제거합니다. 치아에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단단한 치석을 제거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이죠. 보편적으로 초음파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합니다. 치석제거 기구를 이용해 추가적으로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데, 초음파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 제거 후에도 여전히 잇몸 안쪽에 치석이 남거나 잇몸질환이 심한 경우 병행되는 방법입니다. 치아를 갈아내는 목적이 아닌 치아에 붙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Q2.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 같아요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에 있던 치석이 제거됩니다. 이를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으로 오해하여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치석이 떨어져 나가거나 염증이 심했던 부위가 가라앉으면서 생기는 공간이 보이는 것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3. 스케일링 후에 이가 시려요

시린 증상은 두꺼운 치석에 의해 가려졌던 치아의 뿌리 부분이 노출되며 자극이 주어지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회복 시간은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2주 정도 시간이 지난 뒤 잇몸이 차오르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시린 증상이 그 이상 지속된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복사
21
돌아가기

추천 컨텐츠

21
I Like
Good Morning Mode
Good Night Mode